본문 바로가기
WEDDING PREPARATIONS/예비 부부를 위한 결혼 정보

결혼식 폐백 순서 궁금하시죠.

by SANG-HOON.LOG 2020. 4. 26.

결혼식 폐백 순서 궁금하시죠.

안녕하세요 ^ ^ 웨딩 영상 업체 더 스토리 곰 대표가 알려드리는 좀 더 리얼한 웨딩 이야기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결혼식 폐백 순서입니다.

 

최근에는 결혼식 문화가 간소화되면서 폐백을 드리지 않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또 폐백을 받는 신랑댁의 사정이나 종교적인 이유로 폐백을 진행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예식을 올리는 신부님들 촬영 진행 시 폐백 진행률은 반 반 정도인 거 같습니다.

 

예전에 비해 확실히 준건 사실입니다.

폐백 진행은 폐백실 수모님의 도움으로 진행이 됩니다.

 

예식을 마친 후 신랑과 신부님은 폐백실로 이동하여 먼저 폐백을 드릴 옷으로 갈아입게 됩니다.

 

대게 신랑님의 경우 연회장 인사 때 입을 한복 위에 폐백을 드릴 때 입게 되는 전통 한복을 입습니다.

 

먼저 용포를 입은 신랑님께서는 폐백 음식이 차려진 자리에 앉아 계시면 됩니다.

 

신부님은 폐백실 안 내실에서 수모님의 도움으로 활복으로 갈아입으십니다.

이렇게 신부님까지 준비가 마무리되면 가장 먼저 폐백 자리에 앉아 원판 사진을 촬영합니다.

 

폐백 진행은 대부분 수모님께서 하지만 때에 따라 스냅 작가님이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웨딩홀에 계약된 원판 촬영으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따로 서브 스냅 작가님을

 

섭외하여 진행하는 것보다는 연출 촬영 횟수가 적습니다.

폐백 진행은 수모가 하게 되면 빠르게 진행이 되는 반면 스냅 작가님이 진행을 하게 되면

 

수모님이 진행 순서와 속도에 초점을 둔다면 스냅 작가님이 진행하는 경우는 연출 사진에 중점을 둔 진행이 됩니다.

 

사진에 욕심이 많은 신부님은 사전에 스냅 작가님께 진행을 부탁드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에 공유된 폐백 순서들은 간혹 절차가 생략되거나 순서가 바뀐 내용들이 많습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순서가 가장 일반화된 실제 폐백 진행 순서입니다.

 

폐백 순서

1. 신랑, 신부님 폐백 원판 촬영 (촬영자 시선에서 신랑님이 좌측 신부님은 우측 자리입니다.)

2. 시부모님과 신랑 신부님 원판 촬영 (신랑님 좌측 시어머님 신부님 우측 시아버님 자리입니다.)

3. 신랑 신부님 일어나서 (이때 부모님도 서로 자리를 바꾸어 앉습니다. 어머님이 좌, 아버님 우)

   시부모님께 큰절(한번) 드린 후 시부모님께 올릴 술잔에 준비된 술을 따라 올립니다.

4. 시부모님 받은 술을 서로 러브샷으로 드시고 구절판에 있는 안주를 서로 입에 넣어주어 드십니다.

5. 안주를 드신 후 아버님 어머님 순으로 덕담을 하십니다.

6. 신랑 신부님은 밤 대추를 받기 위해 서로 마주 보고 앉아 치마(절수건)로 받을 준비를 합니다. 

7. 폐백상에서 수모가 미리 준비해둔 밤(딸)과 대추(아들)를 시부모님께 드립니다.

8. 시부모님 두 분 모두 반 무릎으로 자세를 취하고 치마폭으로 힘껏 던집니다.

9. 치마(절수건)에 들어온 밤, 대추를 수모가 확인하여 주머니에 담아 두 분께 줍니다.(여행지에서 첫날밤 칼로 깎지 말고 드시라고 알려줍니다.)

10. 신랑, 신부님 자리에서 일어나시고 부모님은 폐백상에 준비하신 절 값을 올려두고 자리에서 일어나십니다.

11. 다음으로 시댁 (신랑댁) 가족 가운데 아버님과 서열이 같은 분들 (형제지간 내외) 모두 자리로 올라오십니다.

신랑 신부님이 바라보는 좌측이 상석입니다. 좌측부터 학렬 순으로 부부간으로 앉습니다.

12. 신랑 신부님 친지 분들께 큰 절을 올리고 마찬가지로 술을 올린 후 덕담을 듣습니다.

가족분들은 밤, 대추는 던지지 않습니다.(부모님만) 덕담을 마치시면 역시 절값을 상에 두시고 일어나십니다.

13. 신랑 할아버님, 할머님 계시면 같은 식으로 절을 올리고 술을 따라 올립니다.

14. 신랑님 외가 댁 폐백 받기로 하셨다면 위와 마찬가지로 가족분들께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15. 신랑님 형제 지간 및 사촌들 역시 폐백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여기까지가 신랑댁 폐백입니다. 사전에 신랑님께서 신부님 댁을 배려하여 폐백을 받으시도록 하셨다면 친정 부모님께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밤, 대추 던지는 건 제외) 폐백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어른들께 드리는 폐백 인사가 모두 끝나면... 바로 폐백의 꽃 하이라이트 ^ ^첫날밤 연출 사진이 진행됩니다.

첫날밤 연출 촬영 순서

1. 촬영자가 바라보는 시선에서 좌측은 신랑님 우측 신부님 앉습니다.

2. 서로 마주 보고 앉습니다.

3. 신랑님 상 앞에 놓인 술잔을 듭니다. 신부님은 술주전자를 들어 신랑님 잔에 따릅니다.

4. 순서를 바꿔 신랑님이 신부님께 술을 따라 드립니다.(이때는 술주전자를 오른손이 아닌 왼손으로 듭니다. 사진 때문)

5. 서로 잔을 들어 러브샷으로 드십니다.

6. 신랑님은 상에 준비된 대추를 하나 들어 신부님 입가에 세로로 반만 물려드립니다.

7. 신랑님 왼손으로 신부님 오른 어깨를 짚은 상태에서 그대로 얼굴을 정면으로 돌진! ㅋ 신부님 물고 있는 대추를 따옵니다. (신부님은 대추씨를 빼기지 않도록 꽉 뭅니다. 대추씨가 주도권 또는 경제권이라 합니다.)

8. 신랑님 먼저 일어나 신부님을 일으켜 세운 후 신랑님은 앉아 무릎으로 신부님을 업고 상한 바퀴를 크게 돕니다(크게 돌아야 큰집 산다고 합니다.)

9. 자리로 돌아와 조심히 내려드립니다.

10. 신랑님은 상에 있는 절값 봉투를 챙깁니다. 

11. 서로 절할 때 머리 가닿지 않도록 선후 절을 하며 봉투를 신부님께 전달합니다. 신부님은 봉투를 건네받습니다.

12. 건네받은 봉투를 부채모양으로 펴서 인증샷을 남깁니다. 이때 신랑님은 부채 모양 맨 끝 봉투만 잡습니다.(그만큼만 신랑님 몫입니다.)

13. 서로 손을 맞잡고 상을 나오며 카메라를 향해 손을 흔듭니다.

14. 스냅 작가님의 연출에 따라 마님 자세나 두 다리 쭉 자세로 마지막 촬영을 합니다.

 

오늘도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 정말 감사드립니다. ^ ^

 

제가 운영 중인 웨딩 본식 DVD 더 스토리 문의나 관련 업체 제휴 문의는 아래로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톡 : thestory825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