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DDING DVD (촬영)/웨딩영상촬영

웨딩 본식 DVD 대표가 알려주는 실패 없이 DVD 촬영 하는 꿀팁

by SANG-HOON.LOG 2020. 4. 2.
본식 DVD 업체 대표가 알려주는 본식 DVD 실패 없이 촬영하는 꿀팁 시리즈!

1탄: 신부 대기실

더 스토리 이미지 제공 (이미지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안녕하세요 ^ ^ 오늘은 결혼의 달 4월을 맞아 제가 대표로 운영 중인 ^ ^ 본식 DVD 업체 더 스토리 대표로 본식 DVD를 진행하기로 계획하신 예비 신부님들께 실패 없이 본식 DVD 촬영하는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웨딩 플래너님도 알려주지 않는 웨딩홀 상담 실장님도 알려주지 않는 스냅 작가님도 알려주지 않는  드레스 헬퍼님도 알려주지 않는...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진짜 꿀팁을 아낌없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하기 앞서... 그래도 이 이야기를 하는 제가 누구인지 ^ ^ 정말 알고 이야기하는 건지 어디서 주워들은 이야기로 어설프게 아는 척하는 건지... 적어도 이런 이야기를 하는 제가 누군지는 알려드려야 하겠죠 ^ ^ 그래야 이 포스팅을 보시는 실제 예비 신부님들께서 음... 그렇구나 그래도 사짜는 아니네 하시겠죠 ^ ^ 

 

저는 본식 DVD 전문 제작 업체 더 스토리를 운영하고 있는 김 상훈 대표 (곰 대표)입니다. 국내 굴지의 ㅋ 유명 본식 DVD 업체에서 오랜 기간 동안 촬영 작가로 활동하다 2014년부터 지금의 더 스토리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진짜 잘 나가는  -..- 나도 좀 잘 나가보고 싶은 본식 DVD 업체 대표가 맞습니다. 

 

본식 DVD 촬영 구성은 크게 풀 스토리의 경우 메이크업 샵 / 신부 대기실 (하객맞이) / 본식 / 폐백 / 피로연 / 인터뷰 형식으로 촬영이 진행됩니다. 본식 DVD의 경우 메이크업 촬영은 일반적으로 기본 구성으로 포함하기보다는 보통은 별도 추가 옵션으로 진행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본식 DVD 촬영의 첫 시작은 메이크업 추가 촬영을 제외할 경우 신부 대기실부터 시작이 됩니다. 언제나 그러하듯 첫 단추를 잘 끼워야 단추를 다시 풀러 잠그는 소모적인 일이 없겠죠 ^ ^ 신부 대기실은 단지 본식 시작을 대기하는 대기실 의미 이상이 있는 신부님께는 매우 중요한 공간입니다.

 

신부 대기실에 도착한 신부님께서는 본식이 시작되기 전 적으면 한 시간 길면 한 시간 반에서 경우에 따라 두 시간을 바로 신부 대기실에서 있게 됩니다. 신부 대기실은 일반적으로 생각하실 수 있는 예식 시작 전까지 신부님께서 우아한 모습으로 친구들 지인 및 가족들을 맞이하며 인사 나누고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역할에서부터 드레스와 메이크업을 다시 수정하기도 하고 온전히 휴식을 취할 수도 있고 신랑 신부님께는 일종의 베이스캠프와 같은 역할도 하는 곳입니다.

 

실제로 많은 신부님들께서 본식 DVD를 촬영하기로 결정하는 이유들 가운데 빠지지 않는 이뉴가 바로 신부 대기실에서 계시는 동안 예식 시작 전까지 밖을 보지 못하는 ㅠㅠ 답답하고 안타까운 상황 때문입니다. 네 맞습니다. 시간이 정말 어떻게 가는지 정신없이 지나가는 시간이긴 하지만 예식이 끝나고 정신을 차리면 아무것도 기억이 안 나는 게 바로 결혼식입니다. 눈으로 본 것도 기억이 안나는 마당에... 신부 대기실에만 있어야 해서 밖을 보지 못하는 상황은 신부님들 입장에서는 정말 안타까운 일인 건 사실입니다. 무엇보다 누가 내 결혼식을 위해 축하하러 오셨는지 (모든 분들이 신부 대기실에 다 들어오시는 건 아니니까) 너무 궁금하고 또 우리 엄마 아빠 새벽부터 머리 올리고 화장하시고 한복 입고 인사하시는 모습 너무너무 궁금하고 예랑이는 바지 엉덩이에는 끼지 않고 잘 있는지... 포토 테이블은 내가 생각하고 요청한 대로 잘 세팅이 되었는지 식전 영상은 잘 상여되고 있는지.... 그야말로 신부님은 정말 밖이 궁금합니다.

 

그럼에도 이런 궁금한 상황들을 잠시 잊고 정신없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신부 대기실에서 진행되는 사진 촬영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스냅 작가님을 섭외하신 경우 대기실 촬영은 간략한 연출 촬영 (신랑. 신부님) 해보셨죠 스튜디오나 야외에서 포토테이블과 액자 촬영 위해 예식 전 촬영하셨던 연출 촬영처럼 대기실에서도 약식으로 작가님이 촬영을 해줍니다. 간단한 연출 촬영을 마치면 원판 앨범 사진에 떡 하니 자리할 양가 혼주 어머님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시게 되죠... 이때 눈물 잘 참아야 합니다. 안 그러면 시작도 전에... 새벽부터 수억 들어가며 받은 메이크업 ㅠㅠ 

더 스토리 이미지 제공 (이미지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그다음은 신부 대기실 촬영의 꽃이라 불릴 수 있는 바로 친구. 지인 분들과의 기념 촬영이 진행됩니다. 이렇게 정신없이 촬영을 하고 주변 신경 쓰고 오지 않는 친구 기다리며 화장실 참고 있다 보면 어느덧 신부님 입장 ㄷㄷㄷ 실제 이렇게 됩니다. 몬가 많이 정신없이 한 거 같은데... 한 가지 놓친 건.... 아 맞다 나 돈 주고 본식 DVD 촬영 하지 나 뒤늦게 정신이 들면 너무 정신없고... 긴장하고.... 있었는데... 이런... 어떻게 찍혔을지... 앙 나도 몰라 ~~~ 이렇게 되는 거죠 그래서 지금부터 본식 DVD 신부 대기실에서 실패 없이 촬영 하기 꿀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ㅋ 지금부터 정신 똑바로 차리시고 눈 크게 뜨시고 집중 또 집중해주세요 ^  ^ 

 

신부 대기실에 도착하시면 가장 먼저 온도를 확인하세요. 10분 정도 계시면서 온도를 확인해보세요. 더우니 추운지 말이죠 적어도 이곳에 한 시간 이상을 계실 겁니다. 온도는 정말 중요하죠 더우면 덥다 추우면 춥다 눈치 보시거나 참지 마시고 바로 이야기하세요 이날 신부님 말씀은 무조건 OK입니다.

 

신부 대기실에서 신부님이 하실 가장 중요한 일은 무조건 편안히 우아하게 여유 있게 촬영에 집중하시는 겁니다. 지금부터가 아주 중요합니다. 식권 누구 줄지 사진 어디에 있는지 식전 영상 반지 어디 있는지... 이런 거 신부님이 신경 쓰시면 안 됩니다. 네버 안됩니다. 이런 것들을 신부님께서 신경 쓰고 확인하시게 되면 가뜩이나 긴장되고 불편한 한데 신경까지 쓰게 되어 어느새 신부님 표정은 안드로메다 ㅠㅠ입니다. DVD에는 이런 신부님의 정신없이 바빠하는 긴장된 모습들만 계속 기록이 되고 있겠죠. 자 꿀팁 나갑니다. 무조건 가족분 중에 남자는 (남동생 특히 비추 ㅋㅋㅋ 책임감 1도 없음) 빼고 언니나 여동생 있으시면 무조건 다 맡깁니다. 믿고 다 맡깁니다. 그거 내가 안 챙긴다고 큰일 날 거 없습니다. 가족분 중에 부탁할 분이 안 계시면 그다음은 가장 친한 친구한테 무조건 부탁하세요.

 

그런데 부탁 친구 한 명한테 너무 많은 걸 다 맡기지 마세요.. 직원 아니잖아요 오히려 친구 정신없어하는 거에 신부님이 더 불안할 수 도 있답니다. 이럴 땐 가능하면 친구 두 명에게 역할을 나누어 부탁하세요 일머리 있는 친구한테 가방 순이 (부주 걷는 것) 빼고 다 맡기세요 챙기고 확인해야 할 것들 그리고 다른 친구는 따로 준비해서 신부님께 직접 부주 전달하는 분들한테 부주 받는 일만 전담으로 맡기세요. 절대 신부님은 이 일을 하지 마세요. 무조 간 맡기세요. 그러기 위해 한 가지 신부님께서 사전에 하실 일은 바로 이 일을 맡길 친구나 가족분들께 예식 당일이 아니라 전에 어떤 일들을 부탁하고 해 주길 부탁할 건지 구체적으로 메모 리스트를 작성해서 주세요.

 

그래야 그분들도 당일 실수 없이 맡은 일을 질 하실 수 있습니다. 당연하죠 ^ ^ 그리고 무조건 부탁하세요 일찍 오라고 무조건 일찍 와야 한다고... 일 해주기로 하고 정작 당일 늦으면... 이건 정말 핵폭탄급 안드로메다입니다. 신부님 큰일 납니다. 완전 멘붕 옵니다. 절대 믿을 수 있는 내 말이면 무조건 네. 그래. 하는 믿을 수 있는 친구들을 섭외하세요 신부대기실까지 도착 시간은 무조건 한 시간 반 전입니다. 예를 들어 신부님 예식이 1시면 신부대기실까지 11시 30분까지 도착하라고 하면 됩니다. 이런 친구나 없으면 가족 한둘은 다 있으시죠. 있어야 해요 ~ 

더 스토리 이미지 제공 (이미지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그다음입니다. 자 이제 이렇게 잘 준비가 되었다면 신부님은 한결 편안히 대기실에서 우아를 떠 실수 있어요. 호호호 손에 절대 휴대폰 들고 계시지 마세요. 간혹 신부님들 손에 휴대폰 들고 거울도 보시고 걸려올지 모르는 전화 기다리느라 손에서 놓지 못하고 계시는데... 그거 다 찍힙니다. 오래도 아니고 1년만 지나서 보게 돼도  고물 구형 휴대폰 들고 계속 안절부절못하는 내 모습에 아마 깜짝 놀라실 거예요. 휴대폰은 손에 들고 계시지 마시고 가방 안에 잘 보관하세요. 

 

신부 대기실에서 만큼은 신부님은 호객 행위 막 들이대가 되셔야 해요 무슨 이야기인가 하면 신부 대기실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기념 촬영 스냅사진 아니겠어요. 그러려면 당연히 많이 찍어야 하잖아요. 사진을 ~ 그렇죠  그런데 사진 찍을 친구들이 없거나 채면 챙기느라 같이 찍자는 말도 못 건네고.... 거기에 스냅 작가님도 숫기 없는 작가님이면... 아.... 이분위기 어쩔 거야. 당장은 그렇다 하더라도 나중에 사진이... 사진이 없네... 그럼 안되죠. 자 꿀팁 또 나갑니다. 친한 친구분들 많고 적고 중요하지 않습니다. 인원이 중요한 거 아닙니다. 많다고 다 찍는 것도 아니고... 그러니 난 친구 없다고 괜히 지레 낙담하셔서 소극적이 되지 마세요.

 

우선 친한 친구나 지인 무조건 신부 대기실로 일찍 오라 하세요.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시간 다 돼서 식 시작 전 몇 분 전 오면. 다 꽝입니다. 가뜩이나 사진 없는데... 무조건 일찍 오라고 하세요. 친구야 꼭 ~~~~ 일찍 와 ~~~~ 알라븅 이렇게 백번 하세요. 시간 딱 정해주세요. 몇 시까지 꼭 와줘 나 너무 떨려... 너네들 없으면 안 돼 ~~~ 쏘아라 해 ~~~ 이렇게 꼭 하세요 그래야 올 거 아니에요. 안 그래요 ^ ^ 그래야 신부님도 언제 오나 목 빼고 계속 밖에 궁금해 조마조마 왜 안 와하면서 인상 쓸 일 없고.  촬영 작가들도 덩달아... 어 ~ 여기 찍을 거 좀 있는데... 어디 한번 좀 찍어볼까.. 이렇게 되는 겁니다. 작가들도 쫓길일도 없고 그래야. 여유 있게 다양한 장면들 많이 찍을 수 있죠 하나라도 더 말이죠. 사진은 꼭 친한 친구만 찍으려 마세요. 그럴 필요 없습니다. 신부님 축하해주러 오신 분들 모두 소중한 분들이시잖아요. 어느 한분 안 중요한 분들 없죠. 자 그분들께도 신부님께서 먼저 손을 내밀어 주세요. 저랑 사진 같이 꼬~~~~~옥 찍어주세요... 하고 콧소리를 무조건 하시는 겁니다. 평소처럼 말이죠. 이런 사진들이 정말 나중에 추억이 되고 고맙고 미소가 절로 나는 그런 기쁨을 가져다 드립니다. 진짜로요

 

자 또 꿀 팁 나갑니다.  ^ ^ DVD업체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대부분 인터뷰를 진행하는데요. 신부님들 대부분이 저희 경우를 보면 친한 친구분들 위주 인터뷰를 원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예식 당일날은 정말 정신이 없잖아요. DVD를 진행하시는 신부님은 DVD작가님이 신부대기실에 있을 때 친한 친구 분들... 인터뷰를 해주기를 꼭 바라는 친구들이 있으시면 이때 직접 친한 친구분 꼭 인터뷰하기를 바라는 친구분 얼굴을 알려주세요. 그러면 놓치는 일이 없답니다.

 

다음은 체력과 관련된 부분인데요. 드레스를 입고 아무리 편안한 의자라도 등받이 없는 있어도 기대지 못한 채로 오랜 시간을 긴장한 채로 앉아 있는 건 정말 체력 소모가 엄청날 수밖에 없답니다. 자 요럴 때 최대한 신부님께서 상황에 따른 휴식을 하셔야 하는데 일단은 스냅 작가님이 신부님과 친구분들 지인분들을 촬영할 때는 최대한 미소는 기본... 더 중요한 건 바로 상체를 피시는 거예요. 허리를 곧게... 아무래도 힘이 드니까 시간이 갈수록 체력적으로 힘이 들 수밖에 없고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계속 허리가 구부정하게 되거든요. 그래서 촬영을 하지 않을 때 막간을 이용 자세를 좀 편안히 해주셨다 다시 촬영을 할 때는 자세를 셋업 하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신부대기실은 신부님께 절대 바쁘고 정신없는 공간과 시간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게 핵심입니다. 최대한 여유를 가지시고 축하러 와주신 손님들 편안히 반갑게 맞아주시고 기념사진 촬영 많이 하시는 게 포인트입니다.

더 스토리 이미지 제공 (이미지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끝으로 가장 중요할 수 있는 마지막 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메이크업 샵에서 출발하셨다면 더 이상 드레스 메이크업 수정은 끝나야 합니다. 무슨 이야기냐면 간혹 드레스나 헤어 때문에 신부대기실에 도착하셔서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을 수정하시는 신부님들이 계십니다 보통은 신부님의 요구에 의해서 그렇기도 하고 또 한경우는 헬퍼 이모님들의 과도한 친절 ^^ 오버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략 어떤 내용인지 아시겠죠 ㅋ 그런데 정작 문제는 이렇게 홀에 도착하셔서 수정을 하시게 되면 시간 지체는 물론 수정이 무조건 처음보다 마음에 들 수도 없고 (저 실제로 그런 경우 많이 봅니다. 차라리 처음이 더 좋은 거 같다고 하는 경우) 신부님 또한 마음도 조급해지고 불안해지고... 촬영은 딜레이 ~ 이렇게 되면 안 되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샵에서 무조건 마무리를 짓고 출발하시길 당부드립니다. 또한 가능한 웨딩홀 도착시간은 아무리 늦어도 본식 시작 전 한 시간 전 가능하면 한 시간 반 전 까지는 도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러시려면 처음부터 샵 실장님 괴 이모님께 미리 말씀을 하셔서 불필요하게 대기를 하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시길 바랍니다.

 

어떠 신가요 ^ ^ 실제 준비하시면서 미처 이런 부분까지는 생각하지 못하신 부분도 있으실 거고... 또 어느 정도는 이미 알고 준비하신 경우도 있으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주 준비를 잘하고 계신 거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웨딩 본식 DVD실패 없이 촬영하기 첫 시간으로 신부 대디 기실 꿀 팁을 알려드렸는데요. 계속해서 본식 DVD와 관련된 콘텐츠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드리는 정보가 조금이나마 신부님들께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네요 ~ 긴 내용의 글 모두 읽어주셨다면 정말 감사합니다 ~ 

 

제가 운영 중인 더 스토리 본식 DVD 촬영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문의하시길 원하시는 분들은 카톡 thestory8252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