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DDING DVD (촬영)/웨딩영상촬영

웨딩 본식 DVD 1인촬영? 2인촬영? 어떻게 결정해야하나요?EP.02

by SANG-HOON.LOG 2020. 4. 13.

안녕하세요 ^ ^ 지난 시간에 이어 본식 DVD 대표가 알려주는 본식 DVD 실패 없이 촬영하기 7탄 추가 촬영자 선택과 관련된 이야기 EP.02를 들려드리겠습니다.

EP.01에서 알려드린 추가 촬영자를 고려 선택해야 하는 진짜 이유 세 가지 다시 한번 강조드리죠.

 

1) 신부대기실과 하객맞이 공간이 같은 층이 아닌 다른 층에 있는 경우 

2) 실내 홀 예식이 아닌 하객 동선이 큰 야외 예식의 경우 

3) 친정부모님과 가족들의 모습을 많이 기록하기 위해 

 

이 세 가지보다는 일반적으로 업체에서 신부님들께 영업 상담 시 제안하는 웨딩홀 크기와 하객수에 따라 추가 촬영자 결정을 촉구하는 것은 신부님 입장에서 실제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제가 운영 중인 더 스토리의 추가 촬영자 상품 구성은 일반 업체의 상품들과는 달리 합리적인 가격과 구성으로 많은 신부님들께 실제 매우 좋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 ^ 이유 인즉은 일반 업체들의 추가 촬영자 상품과 달리 꼭 필요한 구성과 합리적인 견적으로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두 명의 촬영자가 촬영을 한다 하더라도 추가 촬영에 대한 이해도나 그에 따른 구성 추가 촬영자의 역량이 부족하면 추가로 비용을 들여 기대한 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내용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추가 촬영자 구성 상품 촬영 시 촬영자 두 명의 조합을 반드시 먼저 사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냥 무조건 2인 촬영을 하니까 다 좋을 거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글쎄요 ^ ^ 어떤 점들을 잘 알고 확인해야 할지 알려드릴게요. 안타깝게도 일반적으로 모두는 아니지만 추가 촬영자의 경우 메인 촬영자와 달리 초보 또는 수습 신분의 촬영자가 추가 촬영자로 함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메인 촬영자와 추가 촬영자의 현저한 실력 차이로 인해 제대로 된 2인 촬영의 결과보다는 메인 촬영자를 보조하는 보조 촬영자 한 명에 따른 결과물만 얻게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이런 작가 조합은 부적절합니다. 만일 1인 촬영 계약이었지만 추가 촬영자를 실제 현장에서 수습하는 조건으로 신부님께 서비스 차원으로 진행을 한다면 문제가 안될 수 있지만 정식으로 2인 추가 촬영을 하면서 수습 작가와 함께 하는 건 분명 잘못된 경우입니다.

 

실제 이게 문제가 되는 건 두 명의 촬영자가 있지만 실제 촬영이 되는 결과물들은 1인 촬영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겁니다. 그도 그럴 것이 보조 촬영자의 역할이 독립적으로 촬영을 진행하는 역량이 되지 않다 보니 단순 메인 촬영 작가를 보조하는 옆에서 같은 장면을 따라 찍는 정도의  결과물로 나중에 보면 촬영은 두 사람이 했는데 실제 결과물은 한 명이 촬영한 즉 같은 내용의 결과물로 실제 완성된 영상이 기대 이상의 퀄리티가 나오지 않는 안타까운 상황이 생기게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먼저 중요한 건 촬영자가 각자 역할을 충분히 이해하고 동시에 동일한 결과물을 낼 수 있는 촬영자의 조합이어야 합니다. 메인 촬영자에 의존하는 서브의 개념이 아닌 2인 촬영 상품 구성을 위한 각자의 역할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실력이 되는 추가 촬영자와 메인 촬영 작가의 조합이 필수입니다. 이런 조건이 성립될 경우 같은 장면을 중복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 메인 촬영자는 신부대기실을 전담 촬영하고 추가 촬영자는 하객맞이 홀을 전담 촬영하는 역할 분담이 가능합니다.

 

그래야 처음 2인 촬영에 따른 장점을 살릴 수 있게 됩니다.^ ^ 이렇게 본식 시작 전인 한 시간 전부터 본식 시작 전까지의 과정을 2인이 촬영하면 그 이후 본식부터는 메인 촬영자 1인이 혼자 촬영을 충분히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본식부터는 공간이 분리되거나 하지 않고 멀티캠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꼭 추가 촬영자가 있어야만 하는 건 아닙니다.

 

그러나 보통 추가 상품들의 경우 전체 촬영을 조건으로 하기 때문에 신부님들 입장에서는 비용 부담이 클 수밖에 없게 되죠. 그래서 저는 과감히 이런 기존의 업체들의 제시하는 구성이 아닌 신부님 입장에서 생각한 추가 촬영자 상품을 만들었는데 추가 촬영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전 과정을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두 명의 촬영자가 꼭 필요한 상황인 신부대기실부터 본식 시작 전까지의 장면만을 촬영하는 상품을 만들었답니다 ^ ^

 

괜찮죠 진짜 ~~~ ㅎ 사실 제 입장에서는 경제적 득은 거의 없는 거나 마찬가지예요 반대로 신부님 입장에서는 훨씬 합리적인 비용으로 추가 촬영을 진행하실 수 있게 되죠. 추가 촬영자는 식이 시작되기 한 시간 전부터 본식이 시작되기 전까지 장면만 전담하여 촬영하고 철수하는 거죠.

 

이렇게 촬영된 결과물은 실제로 두 명의 촬영자가 의미 없이 단순한 중복 촬영을 반복하여 기록한 결과물보다 훨씬 신부님 입장에서 실제적으로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 볼 때 단연 신부님들이 본식 DVD를 통해 가장 보고 싶어 하는 장면이 가족들 이란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들을 업체에서 먼저 확실히 이해하고 이러한 내용들을 신부님들께 충분히 설명을 드리고 진행을 해야지 업체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제공해드리게 되어 보람을 얻고 신부님도 추가로 지불한 비용에 더하여 실제로 기대한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게 됩니다.

 

제가 운영 중인 더 스토리 본식 DVD 촬영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문의하시길 원하시는 분들은 카톡 thestory8252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