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DDING DVD (촬영)/웨딩영상촬영

웨딩 스냅과 본식 DVD 같은 업체에서 하는게 더 좋나요?

by SANG-HOON.LOG 2020. 4. 17.

안녕하세요 ^^ 오늘 웨딩 포스팅 주제는 웨딩 스냅과 본식 DVD 같은 업체에서 해야 하나요?입니다. ^ ^ 

정말 많은 신부님들께서 궁금해하는 질문들인데요. 아무래도 걱정과 염려가 되는 부분이라 그러신 거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현직 웨딩 본식 DVD 업체 대표인 제가 실제 경험과 사실을 바탕으로 궁금해하시는 이야기를 드리려 합니다. 오늘도 두서없이 긴 제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먼저 ^^ 감사 인사드립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 답은 모 너무 뻔할 수 있죠. 해도 되고 안 해도 되고 내 마음이죠. 네 맞습니다. 맞고요 ^^ 

그러면 그렇다면 왜... ㅋ 많은 신부님들이 이토록 뻔한 질문에 답을 구하려 하시는 걸까요?

 

그 이유는 질문에 답이 있는데요. 내가 마음에 들어 결정한 업체 스냅이든 영상이든 한 곳에서 두 가지 상품을 모두 진행하면 힘들고 어렵게 또 업체를 찾아야 하는 수고도 줄일 수 있고 또 한 업체에서 진행하니 왠지 서비스도 결과물도 당연 좀 더 좋을 거라는 기대도 있고... 대략 이런 내용들로 같은 업체에서 진행을 하려 알아보시는 경우가 많으신 거죠.

 

그런데 실제로 의외의 답을 업체에서 듣게 되죠. 신부님 죄송한데 저희는 스냅만 진행합니다. 마찬가지로 영상 업체에서도 신부님 죄송한데 저희는 동영상만 제작해드립니다. 아니 이게 무슨??? 돈가스 집에서 돈가스만 팔고 생선가스는 안 판다는 ㅋㅋㅋ 모 대략 이런 난감이죠. 아마 대부분 당연히 그냥 ~ 사진도 찍으면 동영상도 같이 하는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이 당연 드는 게 맞죠. 또 실제로 본식 스냅과 본식 DVD를 모두 제작하는 업체들도 많이 있기도 하고요. 그럼에도 왜 같은 업체 아니면 따로따로 업체를 알아볼 때 노하우가 필요할까요? 이 대답이 중요한 거겠죠.

 

먼저 한 가지 이유는 웨딩 스냅 또는 웨딩 본식 DVD를 제작하는 주체 그러니까 업체가 규모를 갖춘 회사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 최근에는 진입 장벽이 낮다고 여기는 취미로 아르바이트를 해보려는 아마추어 분들이 스냅이든 본식 DVD든 많이 아르바이트로 촬영을 진행하다 보니 그렇습니다. 혼자서 알바로 하는데 두 가지를 다 할 수가 없는 건 당연하죠. 그렇다고 또 같은 아르바이트를 섭외해서 진행 하기에도 부담이 되고. 또 업체 역시 스냅과 본식 DVD 한 가지만 전문으로 제작하는 업체가 더 많습니다.

 

둘은 같은 것 같지만 또 너무나도 다른 성격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과 관계된 이야기를 자세히 드리려면 끝이 없을 수도 있어요^^보통은 이런 상황이라 두 가지를 동시에 진행하는 업체를 찾는 것도 그렇게 쉽지 않고 또 업체를 따로 구하자니 드는 노력과 시간이 너무 고통스럽고 ㅠㅠ 그냥 한 번에 끝낼 수 있으면 좋겠는데...

그런데 웬걸 또 누구 이야기를 들어보니 업체가 다르면 실제 촬영 때 서로 달리 온 작가들이 촬영 중 이런저런 문제들이 생기기도 한다고 하고... 그런데 그런 이야기를 하는 분들 대부분은 ^ ^ 두 가지 모두를 자신에게서 진행하기를 요청드리는 업체의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의 염려는 사실 신부님들이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일종의 영업 멘트 성격이라 보시면 돼요.

그리고 어떤 경우들이 사실 많은가 하면... 저 같은 경우만 하더라도 스냅 업체를 하시는 대표분들이나 아르바이트 작가 분들을 현장에서 만나는 경우 업체 제휴 제안을 많이 문의받습니다. 두 가지 상품을 한 번에 진행을 원하는 신부님들의 수요가 간혹 있다 보니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직접 자체 제작을 할 수 있는 여건은 안되니 제휴 업체를 만들어 이런 경우에 위탁 진행을 하려는 거죠. 스포츠카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포르쉐에서 45인승 관광버스를 또 전문으로 만들어 팔지 않는 것처럼 스냅과 영상도 비슷한 상황인 거죠. 참 비유 저렴하다 ㅋ 모 아무튼 그렇습니다. 흠..

 

그런데 이과정에서 단지 업체 간 협력 조인만 이루어지면 된다 생각할 수 있는데... 몇 가지 위험 요소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중 한 가지는 바로 결과입니다. 사실 두 업체가 조인을 해서 같은 업체인 것처럼 신부님께 상품이 판매되어 진행을 하게 된다는 건... 신부님 입장에서는 먼저 결정하신 업체의 결과물을 보고 신뢰하여 결정하신 거라 스냅도 동영상도 당연 같은 기대치의 결과물을 오히려 그 이상의 시너지를 통해 더 좋은 결과물을 바라시는 거지만... 이게 꼭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겁니다.

 

업체들 간에도 사실 서로 아무런 교류도 정보도 또 그럴 필요도 없는 사이인데 예식홀에서 따로 일하다 만나 명함 하나 교환한 게 다인데... 잘 부탁한다는 말 이외 더 확인할 것도 책임질 것도 없는 상황인 거죠.

그다음으로는 이런 과정에서 신분 미들께 중간 수수료 일종의 마진이 부가될 수도 있는 겁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죠 ^^ 가령 제휴 촬영을 제안한 영상업체에 촬영 견적이 100원이라면 그 100원 그대로 주고 나면 난... 모 그냥 신부님 대행만 해드린 거라 생각도 들고... 모 그래도 그만일 수도 있기는 한데... 문제는 혹여라도 중간에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한 처리도 해야 하고... 또 포장은 내가 따로 해야 하고... 그럼 나도 수수료를 얼마라도 붙이는 게 맞지. 이렇게 해서 130원이 되면 결국 신부님 입장에서는 발품을 팔아야 하는 수고는 좀 줄일 수 있지만 거게에 따른 추가 비용과 생각지 못한 위험 요소도 같이 생기게 될 수도 있다는 거죠.

 

이제 좀 이해가 가시죠 ^^그런 이류로 저도 지금은 제휴 제안 많이 요청 주시는데 다 거절합니다. 차라리 그냥 제가 현장에서 오래 일하다 자연스럽게 알게 된 업체 작가분들 따로 명함 받아두고 그분들 결과물 보고 몇 분 신부님들께서 문의하시면 따로 추천해드리는 사랑의 오작교 ^^ 역할만 하고 있습니다.

자 결론입니다.^ ^ 무조건 한 업체에서 스냅 영상 둘다하는게 더  좋은 거 아니다입니다. 또 나쁘다도 아닙니다. 상관없다입니다. 이게 아니라고 더 좋다 라고 우기면.. 둘 중 하나이다 진짜 둘 다 잘하거나 ^^ 아니면 하나라도 더 제휴 상품 팔기 위함이다. 그런데 전자의 경우는 매우 드물고 거의 없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영상과 스냅 업체는 같아 보이지만 완전 다른 작업의 성격이라 두 가지 업무를 다 하는 곳은 사실 거의 드뭅니다. 그보다는 한 가지를 전문으로 진행을 해온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낳을 수 있습니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발품을 파는 수고는 ^ ^ 감내하셔야 하는 거죠. ㅋ 본식 스냅이던 웨딩 DVD이던 개인 아르바이트보다는 오랜 기간 경험을 통해 안정적인 실력을 갖춘 전문 업체를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제가 운영 중인 더 스토리 본식 DVD 촬영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문의하시길 원하시는 분들은 카톡 thestory8252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