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DDING DVD (촬영)/웨딩영상촬영

웨딩 본식 DVD 대표가 1인3캠 촬영을 추천하는 이유

by SANG-HOON.LOG 2020. 4. 18.

안녕하세요 ^ ^ 오늘은 이미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1인 1 캠, 1인 2 캠 멀티캠 촬영과 관련된 내용 가운데 1인 3 캠에 관한 추가적인 설명을 궁금해하시는 신부님들이 많이 계셔서 1인 3 캠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려 합니다.

 

먼저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1인 3 캠이 무조건 1인 1 캠과 1인 2 캠 구성의 촬영보다 좋다는 이야기를 드리려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 ^ 촬영자의 능력에 따라 또 상품의 구성과 영상미에 따라 촬영 방식은 언제나 상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웨딩 DVD를 진행하길 원하시는 신부님이시라면 관련된 부분에 대해 차이와 특징에 대해 사전 정보를 충분히 살펴보시고 나에게 맞는 필요한 구성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운영 중인 웨딩 DVD 업체 더 스토리는 1인 3 캠 구성 촬영 상품이 가장 많이 신부님들 선택으로 진행되는 상품입니다. 사실 운영 초기만 해도 상담을 통해 신부님들께 1인 3 캠 상품 구성에 대한 설명을 많이 해드리고 했는데 5-6년 전부터는 1인 3 캠 구성 상품으로 모든 계약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실제로 1인 3 캠 촬영을 진행하시고 결과물을 받아보신 신부님들께서 기대보다 많이 만족을 나타내 주셔서 이후로 대부분 계약의 절반 이상이 1인 3 캠 상품을 소개받고 오신 신부님들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1인 3 캠을 사용한 웨딩 영상을 제작하는 가장 큰 이유는 더 스토리 촬영 상품의 특징이 다소는 지루하고 화려하지는 않지만 가급적 예식 전체의 모습을 꾸밈없이 기록하는 다큐멘터리 형태를 고집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1인 1 캠도 1인 2 캠으로도 제가 이야기하는 촬영이 절대 불가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1인 1 캠이나 1인 2 캠으로 자신만의 색깔을 나타내 멋진 결과물을 제작하는 실력 있는 좋은 업체들이 있습니다.

 

다만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 더 스토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영상 제작에 1인 3 캠 구성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고 신부님들 가운데 화려한 영상미의 뮤직비디오 형태의 하이라이트형 영상이 아닌 더 스토리 다큐 형태의 구성 방식을 좋아하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1인 3 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웨딩 영상 기록에 있어 물론 어느 하나도 중요하지 않은 장면이 없겠지만 본식 기록에 의미를 가장 많이 두고 촬영을 합니다. 실제로 1 캠 이상의 멀티캠을 사용하여 촬영을 진행하는 장면도 본식 시작부터입니다.

 

촬영자로서 본식 이전의 장면들은 멀티캠 촬영이 필요한 아쉬운 순간을 거의 못 느끼지만 본식 촬영은 어느 때는 3 캠이 아니라 4 캠 5 캠으로도 촬영을 하고 싶은 순간이 있습니다. ^ ^ 그 이야기는 그만큼 본식에서 촬영을 해야 할 순간들이 많다는 이야기죠. 여러 대의 카메라를 사용해서라도 꼭 찍고 싶고 또 그래야만 하는 순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촬영자를 1인 추가하여 2인으로 촬영을 한다면 경우에 따라 더 얼마든지 더 좋은 기록을 많이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 이유로 2인 촬영이 불가한 상황에서는 1인 멀티캠 촬영으로 최대한의 2인 촬영의 장점을 살려야 할 필요가 있게 되는 거죠 ^ ^  

처음 제가 촬영을 하다 당시 1인 2 캠으로 촬영을 하였는데... 항상 본식 촬영 때 원하는 장면에서 카메라가 한대만 더 있으면 좋을 거 같은데 하는 생각이 계속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1 캠으로도 또는 2 캠으로 부지런히 다양한 장면을 얼마든지 다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본식 전체를 모두 촬영하여 어느 한순간도 촬영이 안되어 끊어지는 장면 없이 모든 시간을 고스란히 기록을 하기 위해서는 저에게 유일한 방법이 1인 3 캠 촬영이었습니다. 저는 본식만큼은 한 장면 한 장면 모두를 지루하다한들 또 화려하거나 감성적인 영상미가 없다 해도...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본식 전체의 순간을 최대한 정직하게 촬영하는 것이 더 좋다고 결정을 내렸습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계신 신부님들도 분명 계실 거란 확신이 실제 시간이 흐르면서 맞다는 것을 알고 이후로부터는 모든 촬영자들 또한 1인 3 캠 구성 상품 촬영이 가능하도록 준비를 하였습니다. 지금도 기억나는데... 그날 예식을 찍고 돌아온 날 바로 결심을 하였는데... 당시 상황이 저는 메인 카메라로 아버님 덕담을 촬영하고 서브 카메라 2 캠은 신랑과 신부님의 모습을 담고 있었습니다.

 

신랑 신부님의 표정이 너무 좋아 웬만하면 중단 없이 모든 내용을 기록하고 싶은 욕심이 들어 중간에 카메라를 다른 곳으로 이동하고 싶은 마음을 꾹 누르고 있는데... ㅠㅠ 아니나 다를까 혼주석에 앉아 계시던 어머님이 조용히 눈물을 흘리고 계시는 모습을 발견하였습니다. 결국 신랑 신부님을 촬영하던 카메라를 어머님 쪽으로 이동하고 단독으로 아버님을 촬영하던 카메라를 화각을 넓혀 신랑 신부님의 모습이 함께 나오도록  하였지만... 촬영자로서 드는 아쉬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았습니다. 더 예쁘게 더 화려하게 촬영을 하려고 1인 3 캠이 좋다고 말씀드리지 않습니다. ^ ^ 어느 때는 2 캠과 비교해서 특별히 더 예쁜 장면이 많거나 그러지도 않습니다.

 

비록 몇 컷 안 되는 장면이지만 제가 원하는 장면을 기록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 제가 가장 좋은 촬영을 해드리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한 노력입니다. 또 촬영자로서 개인적 만족 또한 큰 이유입니다. 웨딩 DVD를 화려한 요즘 많이 이야기하는 시네마틱 ^^ 느낌으로도 좋지만 조금은 투박하더라도 가능한 꾸밈없는 기록 자체의 본질을 좋아하는 감성의 소유자이시라면 ㅎ 본식 촬영을 끊김 없이 모두 촬영하여 만드는 다큐멘터리 형태의 업체들도 고려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조금 쑥스럽지만 제가 좋다고 매일 이야기하는 것보다 실제 좋으셨다고 후기를 남겨주신 신부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어느 형태의 웨딩 영상을 선택하시든 많은 업체들에서 좋은 작가분들이 정말 최선을 다해 촬영을 해드리기 위해 애쓰실 겁니다. 그러니 염려 마시고 나에게 맞는 구성과 업체를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운영 중인 더 스토리 본식 DVD 촬영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문의하시길 원하시는 분들은 카톡 thestory8252로 연락 주시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