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DDING PREPARATIONS/예비 부부를 위한 결혼 정보

혼인 서약서 작성 예문

by SANG-HOON.LOG 2020. 4. 29.

 

 

혼인 서약서 작성 예문 공유 (파일 첨부)

안녕하세요 ^^ 웨딩 이야기를 알기 쉽게 알려드리는 웨딩 영상 더 스토리 대표 곰 대표입니다. ^ ^ 

오늘 다룰 포스팅 주제는 바로 혼인 서약서 이야기입니다.

 

혼인 서약은 혼인 당사자들 그러니까 신랑, 신부님께서 서로에게 서약하기로 한 내용을 문서로 작성한 것을 말합니다.

흔히 혼인 서약서는 웨딩홀에서 제공해주는 기본 양식이 있어 따로 준비 없이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혼인 서약서의 구성은 일반적으로 혼인 당사자들의 인적사항, 예식일자, 서약 내용, 서약 일자, 서명 날인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준비한 혼인 서약서는 주례자에 의해 낭독되고 서약한 내용을 신랑, 신부에게 차례로 묻습니다.

주례자의 질문에 손을 들고 큰 목소리로 네 하고 대답하는 신랑님의 모습과 수줍은 듯 작은 목소리로 역시 네 하고 대답하는 신부님의 모습이 보는 이들로 하여금 큰 감동을 전해줍니다. 

 

최근 들어 많이 진행되는 주례 없는 결혼식의 경우에는 주례자의 혼인 서약서 낭독과 질문 형식이 아닌 서로가 준비한 서약의 내용을 하객들을 바라보며 직접 낭독하는 형태로 많이 진행됩니다. 

 

기존의 혼인서약서 낭독과 달리 신랑, 신부님이 직접 준비한 혼인 서약서 낭독은 딱딱한 내용을 그냥 읽고 대답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서로에게 해주고 싶은 약속과 당부를 유모 있게 작성하여 낭독하여 하객 분들께 감동과 더불어 즐거움도 전달합니다.

 

나이 지긋하신 하객분들께는 이러한 변화된 결혼 문화가 조금은 낯설 수도 있지만 이내 신랑, 신부의 마음이 담긴 서로의 서약 내용에 큰 미소가 번지는 걸 보면 형식이 아니라 진심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센스 만점의 재미있는 혼인 서약서 내용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혼인 서약서를 직접 준비하여 낭독하실 때 한 가지 알려드리는 팁은 반드시 서약서를 얼굴 아래에 위치하여 낭독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서약서를 얼굴 눈높이에 맞추어 낭독하면 서약서에 얼굴이 모드 가려져 사진 또한 서약서만 보이게 됩니다. ^^이점 꼭 기억하세요.

 

이미지 출처 메이플라워 https://smartstore.naver.com/mayiflower

 

재미있는 혼인 서약서 

 

나 ㅇㅇㅇ은 ㅇㅇㅇ을 아내로 맞아 다음과 같이 약속합니다.

 

나 ㅇㅇㅇ은 ㅇㅇㅇ을 남편으로 맞아 다음과 같이 약속합니다.

 

신랑 : 아내의 메이크업 전후가 다르고 한 번씩 머리를 안 감아도 사랑스럽게 바라보겠습니다.

 

신부 : 주말에는 평일 업무에 시달렸을 남편을 배려해 늦잠을 자도록 허락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주겠습니다.

 

신랑 : 열심히 일해서 1년에 한 번은 아내가 좋아하는 여행을 가도록 하겠습니다. 형편이 어려울 때는 혼자라도 보내겠습니다.

 

신부 : 쇼핑은 계절에 한 번씩만 하겠습니다. 충동구매하지 않고 꼭 필요한 것만 허락받고 사겠습니다.

 

신랑 : 머리카락 빠진다고 잔소리 하지 않고 치우기 편하도록 스카치테이프를 손에 쥐어주겠습니다.

 

신부 : 화가 머리끝까지 나도 함부로 주먹과 발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신랑 : 일주일에 한번은 반드시 아내를 도와 집안 청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부 : 속옷과 양말을 뒤집어 놓아도 세탁기가 뒤집어 놓았다는 남편의 말을 믿어주겠습니다.

 

신랑 : 매사 조심하고 더 이상 배가 나오지 않도록 건강을 위해 운동을 열심히 하겠습니다.

 

신부 : 결혼 생활이 힘들고 괴로울 때는 마음에 담아두지 않고 소주 한잔 하며 대화로 풀도록 하겠습니다.

 

신랑 : 아내가 하는 이야기를 귀담아듣고 실천하겠습니다.

 

아내 : 남편을 항상 배려하며 살겠습니다. 사랑합니다.

 

 

혼인서약서4종.zip
0.06MB
혼인서약서 샘플.hwp
2.84MB

 

댓글